최근 트렌드는 근로 소득보다는 투자나 인터넷과 같은 여러 가지 커뮤니티를 통해서 돈을 버는 방법에 사람들이 관심이 많다. 인터넷으로 돈을 번다는 것이 사실 말이 안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다. 나 역시도 편견으로 가득했으나 유튜버들이 수많은 돈을 버는 것을 보고 불가능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아래는 본인이 실제로 하고 있기도 하고 인터넷으로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한 유형들이다.

  • 유튜브 : 영상을 만들어서 중간 광고를 통해 수익 발생
  • 블로그 : 체험단, 광고 수익, 제휴 마케팅
  • 쇼핑몰 : 사입, 위탁판매
  • 제휴 마케팅 : 11번가, 쿠팡 등

잘 알고 있겠지만 실제로 해보면 쉽지가 않다. 오늘은 각각에 대해서 나의 경험담들을 좀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유튜브에 대한 이야기

유튜브는 뭔가 굉장히 참신한 아이디어가 있어야만 하고 관종도 있어야 되며 영상 편집 능력도 있어야 할 것처럼 보인다. 사실 그게 맞기도 하지만 정보전달을 하는 유튜버들도 많다. 가령 생활 정보에 대해서 정리를 하여 자막만 다는 사람도 있으며 혹은 쇼핑에 대한 정보를 말로 전달하는 사람들도 있다. 어쨌든 블로그와 비슷하게 여러 가지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유튜브를 진행하기도 한다.

 

만약 유튜브가 하고 싶다면 초반부터 너무 주제에 대해서 얽매여서 많은 기획은 하기보다는 본인이 가장 잘하는 것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좋은 장비도 필요 없다. 스마트폰이면 되고 만약 마이크가 좀 좋지 않은 것 같다면 1만 원짜리 핀 마이크로도 충분한 성능을 낼 수 있다. 프로그램도 너무 무거운 프로그램이 필요 없다. 가볍고 무료로 나온 프로그램을 이용해도 충분히 괜찮은 퀄리티는 뽑을 수 있다.

 

블로그 이야기

블로그는 대표적으로 네이버와 티스토리가 있다. 네이버는 체험단, 제휴 마케팅, 카페 운영 등 아주 다양하게 할 수 있다. 물론 광고를 통한 수익을 내는 애드포스트라는 것도 있다. 네이버는 상당히 방대하긴 하지만 대부분 체험단을 통한 간접 수익이 많은 편이다. 혹은 블로그 저품질을 무릅쓰고 제휴 마케팅을 하는 경우도 있다. 티스토리는 구글을 통해서 광고를 받아서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이 구글 애드센스가 가장 괜찮다고 본다. 

 

대부분 본인이 좋아하는 주제들이 있다. 그런 것들을 관련해서 글을 써도 좋고 백과사전식으로 본인이 몰랐던 것을 공부하는 차원에서 써도 좋다. 그 후에 광고를 받게 되는 경우 광고를 달면 글만 써도 자연스럽게 수익이 생기는 구조가 발생한다. 물론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스킬적인 부분들도 있지만 결국에는 양질의 글을 쓰는 것이 더 중요하다.

 

블로그는 오늘 당장 시작해도 좋다고 본다. 남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글을 쓰는 것은 본인에게도 큰 도움이 된다. 일단 설명력을 기르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해하기 쉽도록 서술을 해야 하므로 문장을 다듬을 수밖에 없다. 그러다 보면 좋은 키워드를 찾고 수익이 올라가지 않을까 한다.

 

쇼핑몰과 제휴 마케팅

스마트 스토어, 쿠팡, 텐핑, 아마존, 이베이 등 정말 여러 가지 쇼핑몰과 제휴 마케팅이 있다. 일단 쇼핑을 하기 전에는 상품에 대한 정보들을 알아야 하며 어떻게 하면 물건을 구매할 수 있도록 설득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그런 차원에서 쇼핑몰을 시작하기 전에는 제휴 마케팅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여기서 말하는 제휴 마케팅은 중간에 수수료를 받고 홍보를 해주는 것들을 이야기한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쿠팡 파트너스이다. 

 

제휴 마케팅을 하다 보면 광고글을 적어야 하다 보니 카피라이팅을 많이 하게 된다. 구매를 유도를 하기 위해서는 정말 상품의 특성을 잘 알아야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도달이 하게 되면 사람들을 홀릴 수 있는 문장을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것들을 배우는 과정이 바로 제휴 마케팅이 아닐까 한다.

 

간단하게 인터넷으로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였다. 각각에 대한 전문적인 분야를 깊게 들어가면 상당히 이야깃거리가 많기 때문에 향후 포스팅에서 좀 다뤄볼까 한다. 어쨌든 핵심은 이러한 방법들이 만만하지가 않다. 시간이 걸리고 초반부터 수익내기는 당연히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수익이 나지 않는 그러한 구간들을 모두 이겨내야 한다.

 

대기업에 취업을 하기 위해서 얼마나 열심히 공부를 했던가? 그런 시간들은 모두 이겨내고 버티면서 돈을 버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하는 데 있어서 힘든 과정들은 쉽게 포기하는 버릇이 있는 것 같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